▣ 원통기어의종류 ▣
1) 장점 : 시스템이 간단, 신뢰성이 높음, 유지 보수가 간단, 소형 고효율
2) 단점 : 강체의 동력 전달, 맞물림 오차 및 치강성에 따른 진동, 불균형, 소음
- 스퍼 기어 - 가장 간단한 가공, 축방향 힘이 형성되지 않음, 소음에 불리.
- 내면 치차 : 축간 거리가 짧다. 제작가공이 난이.
▣ 체인기어의 종류 ▣

▣ 베벨기어의 종류 ▣
▣ 기어의 등급 ▣
기어의 정밀도에 관해서 대부분 표준 등급을 정해 놓고 이에 따라 분류한다. 현재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어등급 기준은 JIS이며 KS는 이 JIS 기준의 번역판이라 할 수 있다. [자동차 JIS 3-4급]
미국기어 AGMA(American Gear Manufacturers Association),
독일 DIN 규격이 사용.
DIN(ISO)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AGMA | 15 | 14 | 13 | 12 | 11 | 10 | 9 | 8 | 7 | 6 | ||
JIS(KS) | 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
▣ 기어등급에 따른 용도[DIN] ▣
등급 | 사용예 | 가공방법 |
2 | 기준 원기용 마스터 기어 | 형상 연마 |
3 | 검사 부서의 마스터 기어 | 형상 연마 및 창성 연마 |
4 | 공장의 마스터 기어, 측정기기의 메커니즘용 |
|
5 | 공작기계, 터빈, 측정기기 구동용 | |
6 | 5급과 동일용도 및 승용차나 버스 변속기의 최고속 기어용. | |
7 | 차량 변속기(최고속 기어용), 공작 기계, 철도차량, 터빈, 사무기기용 | hobbing, shaping, shaving으로 비경화 기어를 신중하게 가공. 경화 기어를 연마. |
8 ~ 9 | 차량 변속기(중속 및 저속기어) 철도차량, 공구, 사무기기 |
hobbing, shaping, shaving으로 가공(경화기어를 제외하고 연마 안함) |
10 | 트랙터, 변속기, 농업용 기계, 일반적인 기계 장비의 부속 기어, 호이스트 장비. | 통상적인 가공법 사용. 인발이나 sintering 가능. 플라스틱 기어는 인젝션 몰딩. |
11~12 | 일반적인 농업용 장비 |
▣ 기어의 측정항목 ▣
① 피치 오차
- 단일피치 오차 : 기어축과 동심인 피치원상에서 측정된 각원피치의 측정치와
이론치 차이
- 최대피치 오차 : 각원피치의 측정값의 최대와 최소 사이의 차
- 인접피치 오차 : 서로 이웃하는 두피치의 차이
- 누적피치 오차 : 기어와 동심인 피치원상에서 잰 임의의 수의 연달아 기록된 원피치
합의 실제값과 이론값과의 차
- 법선피치 오차 : 이론치와의 차이
② 치형 오차 : 좌,우압력각오차
③ 잇줄 방향 오차 : 좌,우 LEAD오차
④ 치홈의 오차
⑤ 이두께 : 현치두께측정,걸치기방법,오버핀 법
⑥ 물림 시험 : 마스터기어와 맞물려서 인디케이터로 각종 치형에러 정보 습득
①② ③ ④항은 기어테스터기에서 측정
▣ 기어의 이두께 측정방법 ▣
1) 현이두께 (Chordal Thickness) 법
2) 걸치기법 : 가장 많이 사용
3) 오버핀 법 : 정밀측정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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